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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국어원 온라인 소식지 쉼표, 마침표.

교육연수과 궁금한우리말

안녕! 우리말

국어원 탐방 ⑥
(교육연수과)

온 국민의 국어 사용 능력 향상을 위해 활짝 열린 문!

교육연수과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강성임 사무관 교육연수과는 국어교육진흥팀, 국어능력발전과를 거쳐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국어문화학교와 자료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국어문화학교 강의는 국립국어원 대강당과 강의실에서 연중 진행되고 있습니다. 교육연수과는 국민의 국어 능력 향상을 위한 기초 연구와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데, 이는 국어기본법 제15조(국어문화의 확산)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은 바람직한 국어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신문·방송·잡지·인터넷 또는 전광판 등을 활용한 홍보와 교육을 적극적으로 시행하여야 한다.”에 근거한 것입니다.

국어문화학교에 대해 조금 더 설명해 주세요.

강성임 사무관 국어문화학교는 1992년 5월에 올바른 어문 규범을 보급하고 국민의 의사소통 능력과 어문 수행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개설되었습니다. 2000년에 행정자치부로부터 지방 공무원 훈련 성적 평정 대상 전문 교육 과정으로 승인받았고, 같은 해 서울시 교육청으로부터 교사 직무 연수 기관으로 지정받았습니다. 이때부터 찾아가는 국어문화학교가 시작되었고, 2013년에는 온라인 국어문화학교 과정이 개설되었습니다.

국어문화학교의 교육 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나요?

강성임 사무관 원내에서 진행되는 국어문화학교 정규 과정은 연중 상시로 운영됩니다. 어문 규정과 공공 언어,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까지 종합적으로 다루는 국어 교육 프로그램(5일 교육)이 있으며, 이 교육을 좀 더 심화하고 발전시킨 ‘특별 교육 과정(3일 교육)’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국민의 국어사용 능력을 높이기 위해 국어 전문 교육 과정을 개편하기도 하였습니다.

국어문화학교 홈페이지 캡쳐화면

이기연 연구사 또한 찾아가는 국어문화학교는 국어 교육이 필요한 공공기관이나 회사, 군부대 등에 강사를 파견하여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기관당 두 개 강좌까지 무료로 신청할 수 있고 기관의 요청에 따라 맞춤형 교육 과정을 꾸리기도 합니다. 온라인 국어문화학교는 집합 교육의 단점인 시간적·공간적 한계를 없애기 위해 개설된 것으로서 전체 18개 강좌가 운영되고 있으며, 집합 교육 과정의 대부분을 온라인에서 이수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찾아가는 문화학교의 신청 기준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이기연 연구사 찾아가는 국어문화학교는 기관뿐 아니라 30명 이상이 모인 곳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모두에게 열려 있는 방문형 교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로 공무원을 대상으로 진행되다 보니 공문으로 접수를 받는 경우가 많지만 일반인들도 온라인을 통해 쉽게 접수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연수과에서는 국어문화학교 외에도 언어 소외 계층의 언어생활 지원을 위한 교육 과정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어떤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이기연 연구사 여기서 ‘언어 소외 계층’이란 언어 발달이 이뤄져야 할 시기에 언어 교육의 혜택을 제대로 받지 못한 계층을 말합니다. 저소득층 아동, 탈북민 및 다문화 가정의 아동 등이 그 대상인데, 탈북민들의 언어 정착 지원은 교육연수과에서, 다문화 가정의 언어 교육은 한국어진흥과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언어 소외 계층 아동 가운데는 초등학교 3~4학년이 될 때까지 한글을 익히지 못한 아이들도 적지 않은데, 이 경우 학습 능력도 떨어지고 다른 친구들과 소통하는 것도 어렵기 때문에 이 아이들을 대상으로 기본적인 문해 교육, 즉 국어 기초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교육연수과에서 진행하고 있는 ‘국어 기초 어휘 선정 및 등급화를 위한 기초 연구’ 및 ‘국어 능력 실태 조사 연구’가 국민들의 국어 능력 향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이기연 연구사 ‘국어 기초 어휘 선정 및 등급화 연구’는 연구 방법론을 수립하는 기초 연구입니다. 기초 어휘군에 속하는 것들을 알면 한국어 문장의 80% 이상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국어에서 가장 필수적인 어휘들을 선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연구가 완성되면 ‘먹다’, ‘자다’ 등의 생존 한국어를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각 학령기에 알맞은 어휘 등급을 나눌 수 있으며, 학습자의 어휘 수준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국어 능력 실태 조사 연구’는 국어기본법에 의해 5년 단위로 시행하는 조사인데, 공식적으로는 2008년, 2013년에 이어 이번이 3번째 시행되는 것입니다. 이 조사는 읽기와 듣기, 쓰기, 말하기와 같이 실질적인 국어 사용 능력 자체를 측정하는 조사입니다. 이 조사는 학령기 아동은 물론 성인 교육이나 전 국민의 국어 능력 향상을 위해서 어떤 정책을 수립해야 할지 판단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교육연수과에서 원내 자료실을 운영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국립국어원 자료실을 일반 국민들도 이용할 수 있나요?

양진숙 주무관 국립국어원의 자료실은 일반 국민들께서도 자료를 열람하실 수 있도록 주말이나 공휴일을 제외한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점심시간 제외) 무료로 개방하고 있습니다. 다만 원내 자료실인 만큼 대부분의 소장 자료가 국어학, 국어교육학, 언어학 관련 서적, 매년 발간되는 원내 연구 보고서, 교육 연수 관련 교재 등 국어와 관련된 것들이므로 이용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교육연수과의 장단기적인 목표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교육연수과

강성임 사무관 2017년 국립국어원의 목표인 ‘국민이 공감하는 살아 숨 쉬는 우리말’을 만들기 위해, 그리고 ‘국민의 국어능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교육 과정을 연간 계획대로 잘 운영하고, 국어 교육 및 국어 정책 수립에 꼭 필요한 연구들을 진행해 나가는 것이 교육연수과의 궁극적인 역할이리라 생각합니다.

이기연 연구사 국립국어원에서 진행하는 연구는 개인이 아닌 국가 주도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대단위 연구들을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초 어휘 선정이나 국민의 국어 능력 조사 등 중장기 사업들이 많은데, 지금은 겨우 첫발을 뗀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향후 국어 교육 및 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 자료들이 충분히 구축될 수 있도록 다양한 측면의 연구가 진행되길 바랍니다. 또한 국립국어원 내에 연수 시설이 정식으로 갖춰진 게 아니다 보니 더 많은 분들을 모시거나 상시로 교육을 진행하는 데에 한계가 있습니다. 비록 지금은 제한된 인력과 제한된 시설에서 운영하고 있지만, 더욱 다양하고 유익한 국어문화학교 교육프로그램을 만들고자 합니다. 일반 국민들께서도 이러한 교육을 많이 이용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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